전체 메뉴

[생활 팁!] 계란 껍질 잘 벗겨지게 삶는 법

정창현 기자 승인 2022.03.27 21:41 | 최종 수정 2022.03.29 08:47 의견 0

계란은 단백질 등 영양가가 많지만 칼로리가 적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그런데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불편할 때가 생깁니다.

잘못 삶아 껍질이 제대로 벗겨지지 않은 계란. 계란의 흰자 부분이 떨어져 나갔다. 정창현 기자

계란 잘 삶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우선 식초를 넣습니다. 삶을 때 물에 식초를 넣으면 삼투압현상이 일어나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끓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넣어도 비슷한 효과를 봅니다. 계란의 pH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삶을 때 냄비에 찬 물에 넣을 때 계란을 같이 넣지 말고 물이 끓을 때 넣으면 껍질이 매끈하게 벗겨집니다. 뜨거운 물의 열기가 계란의 단백질이 껍질에서 떨어져 응고를 하기 때문입니다.

관련해 냉장고에서 갓 꺼낸 차가운 계란보다 바깥에다 내놓고 차가운 기를 제거한 뒤 끓는 물에 넣으면 보다 맛있고 균일하게 삶을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계란을 찌거나 삶은 뒤 곧바로 얼음물 또는 흐르는 찬물에 헹구면 까기가 쉽습니다.

껍질을 벗기는 것만 생각한다면 오래된 계란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계란의 흰자는 시간이 흐를수록 껍질 속의 막과 유리돼 삶은 계란의 껍질을 벗기기가 쉽습니다.

다만 장조림에 넣을 계란은 갓 낳은 계란보다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낫습니다. 매끈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삶는 것보다 찌는 게 낫습니다. 이 때도 물을 먼저 끓인 다음 찜기에 계란을 올려놓아야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약불로 12분 정도 찌면 됩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