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시설관리공단이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 중심 공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ESG경영체계 정착과 시민 편의 중심의 운영 확대를 선언했다.

공단은 지난 9일 공단본부 2층 대회의실에서 공단 출범 1주년을 축하하며 ‘시민과 함께한 1년, 더 나은 미래로의 도약으로 보답하겠습니다’를 주제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행사를 통해 공단은 지난해 8월 출범 이후 1년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시민 삶의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진주시시설관리공단 출범 1주년 축하 자리에서 참석자들이 시루떡을 자르고 있다.

▶ 출범 1년 주요 성과

공단은 출범 이후 공공시설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우선 관리하며 안전 확보에 주력해 왔다.

이 결과로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받아 제도적 신뢰 기반을 다졌다.

공단은 청년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섰다. 또 유관기관 등 17개 기관과 업무교류를 활성화해 협럭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전개했다.

특히 ‘시민에게 더 가까운 시설관리서비스’를 목표로 운영 효율성 제고와 유지보수 강화에 집중해 왔다. 그 결과 공공서비스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 생활 밀착형 공공시설 운영

공단은 시의 여러 부서에서 관리하거나 위탁했던 시설과 사업들을 통합관리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진주종합경기장, 진주대첩역사공원 주차장, 중앙지하도상가, 시 지정 게시대, 화물자동차공영차고지, 공영주차장, 진주하수슬러지처리시설 및 진성공공하수처리시설 등 7개 시설 등이다.

스포츠 시설의 경우 시민들이 진주종합운동장과 보조경기장, 테니스장, 파크골프장 등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원도심 핵심 상권인 진주중앙지하도상가에는 현대적 쇼핑 공간을 제공해 주변 상권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진주하수슬러지처리시설과 진성소규모하수처리시설도 통합관리해 보다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주민친화적 시설로 만들고 있다.

공영 주차장인 하대1·2·3·4동, 진주성 공복문, 평거 공영, 중앙지구 공영주차타워, 진주대첩역사공원 부설주차장 등 8곳을 관리하며 효율적인 주차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시 지정 게시대 관리도 한다.

또 각종 시설의 정기적인 시설 점검 및 개·보수는 물론 시민들의 현장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민원기동순찰대 운영하고 있다.

▶ 자율적 의사 결정에 책임성은 강화

공단의 가장 주목할만한 성과 중 하나는 일하는 방식의 전면적인 혁신이다.

직원들의 자율적 의사 결정과 책임성을 강화해 업무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지는 조직 문화를 정착시켰다. 이러한 문화는 조직 효율성을 높이고 강력한 협업을 가능하게 했다.

인사 혁신을 통해서도 조직 역량을 강화했다. ‘주요보직 경력직 공개채용’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소통문화 활성화도 중요한 성과다.

매주 진행되는 직원 정례회, 팀장회의, 토론 중심 문화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공단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CEO 1대1 미팅, CEO현장데이, 여직원과의 간담회, 소통간담회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 중이다. 2025년에만 1대1 미팅 39회, CEO현장데이 28회, 여직원과의 간담회 1회, 소통간담회 3회를 개최하여 조직 내 소통을 활성화했다.

▶ 시민 서비스 만족 극대화, 공단 혁신성장과 지역발전 선도

공단은 지난해 8월 출범 이후 끊임없이 새로운 과제를 추진중이다.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적극 활용,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조직체계 표준화와 체계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그 결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등 국제인증을 획득해 분야별 전문경영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이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정상섭 이사장은 “출범 1주년 성과를 기반으로 시민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에게 사랑받는 일등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공단은 지난 1년간 ESG 경영과 시민 중심의 서비스로 공공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