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달고나', '형', '찌개', '떡볶이', '노래방' 등 한국어 단어 8개가 등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 말이 이 영어사전에 오른 것은 지난 2021년 9월 이후 3년 3개월 만이다. 옥스퍼드대 출판부는 3개월마다 새로운 단어는 물론 기존 단어에서 파생된 뜻을 온라인 사전에 추가한다.
9일 옥스퍼드대 출판부 따르면, 이 대학 출판부는 지난해 12월 영어사전(OED) 홈페이지 목록에 한국어 파생 단어들을 추가했다. '달고나(dalgona)',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 '형(hyung)', '막내(maknae)', '찌개(jjigae)', '떡볶이(tteokbokki)', '노래방(noraebang)', '판소리(pansori)' 등 8개다.
이번에 오른 단어엔 넷플릭스 드라마인 '오징어게임' 등 각종 한국형 문화콘텐츠를 통해 영미권에 알려진 것이 많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등장해 세계적 유행이 된 '달고나'. 넷플릭스
OED에는 '달고나(dalgona)'를 '녹인 설탕에 베이킹소다를 더해 만든 한국의 과자로, 일반적으로 노점상들이 판매하며 납작한 원판 표면에 하트나 별 등의 모양을 새긴 모양으로 만든다'고 설명했다.
예문으로 "영화·드라마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 달고나 열풍을 불러일으킨 한국의 히트작 '오징어 게임'을 공개했다. 많은 이가 달고나 게임을 재현하고자 SNS '틱톡'을 찾았다"는 해외 언론 기사가 첨부됐다.
관련해 코로나19 사태 때 한국에서 유행됐던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도 사전에 올랐다. OED는 달고나 커피를 '인스턴트 커피와 설탕, 끓는 물을 같은 양으로 섞어 반복해 휘저은 뒤 우유를 부어 만드는 커피 종류'라고 정의했다.
한국의 호칭도 추가됐다.
형(hyung)은 '소년이나 남성의 나이 많은 남자 형제. 또한 존칭이나 애정 표현으로 연장자 남성 친구를 지칭할 때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또 막내(maknae)는 '가족이나 집단에서 가장 어린 사람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K-팝 그룹의 가장 어린 멤버'라고 했다. 예문으로 "K팝 4인조 블랙핑크는 가수 리사의 27번째 생일을 맞은 3월 27일,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막내 리리'(리사의 애칭)에게 사랑을 전했다"고 소개했다.
음식과 관련해 찌개(jjigae)는 '한국 요리에서 해산물, 고기 또는 채소로 만드는 다양한 국물 기반 스튜. 된장찌개, 김치찌개 등과 같이 사용된 양념이나 주요 재료를 나타내는 수식어가 주로 사용된다'고 설명을 했다.
떡볶이(tteokbokki)는 '고추장으로 만든 매콤한 소스에 작고 원통 모양인 떡을 넣어 만든 한국 요리로, 보통 간식(길거리 음식)으로 제공된다'고 해설했다.
또 노래방(noraebang)은 '일본어 단어에서 파생돼 영미권에서 널리 쓰이는 가라오케(karaoke)와 같은 단어로 소개했다. 설명으로는 '한국에서 개인이나 그룹이 가라오케를 하기 위해 빌리는 개인공간, 또는 그런 방이 하나 이상 있는 시설'이라고 했다.
판소리(pansori)는 '전통적인 한국의 내러티브 음악 작품으로, 한 명의 북 치는 사람을 대동하고 한 사람이 노래를 부른다'고 풀이했다.
한편 OED는 1884년 첫 출간 이래 영어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사전으로 자리하고 있다. 각 국의 단어의 의미뿐 아니라 역사 기원, 사용 변천, 문맥에서의 다양한 사용 사례도 제공한다.
2021년 9월에는 'K-드라마'(K-drama), '한류'(hallyu), '먹방'(mukbang), '대박'(daebak) 등 26개 단어가 대거 포함됐었다.
내년에는 ‘해녀’와 ‘아줌마’, ‘빙수’를 올리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