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학교시설공사 이렇게 하면 쉬워요"···경남교육청, 업무 안내서·건설용어 해설집, 교육용 영상 제작

어려운 시설공사 용어 알기 쉽게 사진과 그림으로 설명

정창현 기자 승인 2022.12.13 17:35 | 최종 수정 2022.12.13 18:55 의견 0

경남도교육청은 '학교시설공사 업무 안내서'와 '건설용어 해설 및 순화집'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책자는 학교시설공사 업무 담당자와 공직에 처음 발을 내딛는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건설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어려운 용어를 쉽게 풀이하고 일본식 용어를 우리말로 다듬은 '건설용어 해설 및 순화집' 발간과 학교시설공사 교육용 영상 4편을 제작한 것은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경남교육청이 처음이다.

'학교시설공사 업무 안내서'는 사업계획부터 준공 후 유지관리 단계까지 사업 순서에 따라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다. '건설용어 해설 및 순화집'은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누구나 알기 쉽게 제작했다.

또 학교시설공사 교육용 영상 4편은 영상만 보더라도 공사의 흐름과 진행 과정을 알 수 있도록 제작했다. 교육용 영상에는 △바닥 교체 △창호 교체 △방수 △도색 공사를 주제로 공사의 시작부터 완료까지의 모든 과정을 담았다.

이번 교육자료는 학교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공정을 중심으로 현장에 맞춘 특화된 자료다. 공사 과정을 영상으로 먼저 익힌 뒤 안내서로 관련 법령과 서류를 익히면 학습 효과가 배가된다.

박종환 시설과장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현장 중심의 지원행정을 위한 첫 단계로 학교시설공사 담당자와 신규 기술직 공무원의 연수에 책자를 활용하여 학교 현장으로 좀 더 다가가는 지원행정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