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경남뉴스는 부산기상청과 공동으로 부울경의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립니다. 이는 농·어촌 기사를 중시하는 더경남뉴스가 농·어업인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으로, 다른 매체에선 시도하지 않은 틀입니다.
부울경 전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경남 진주시 사봉면 일원 농업인이 참깨를 수확하고 있다. 정창현 기자
<특보 발표 현황>
○ 폭염경보 : 부산(부산중부,부산서부), 울산, 경남(양산, 창원, 김해, 밀양, 의령, 함안, 창녕, 진주, 산청, 함양, 합천)
○ 폭염주의보 : 부산(부산동부), 경남(하동, 거창, 통영, 사천, 거제, 고성, 남해)
* 부산동부: 기장군, 해운대구, 수영구, 남구
* 부산중부: 금정구, 북구, 동래구, 연제구, 부산진구, 사상구
* 부산서부: 강서구, 사하구, 서구, 중구, 동구, 영도구
<소나기 현황과 전망>
○ (현황) 현재(오후 1시) 부산, 울산, 경남 구름많은 가운데, 부산, 울산, 경남 일부 지역(하동, 합천, 고성, 창원, 밀양, 김해, 양산 등)에 시간당 5~20mm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 주요 지점 일강수량 현황(5일 00:01~13:00 현재, 단위: mm)
- 남해 71.0, 진해(창원) 35.0, 북부산(부산) 33.6, 삼천포(사천) 25.0, 욕지도(통영) 21.0, 양지암(거제) 21.0, 서이말(거제) 20.5, 고성 19.0, 김해시 5.7
○ (전망) 5일 밤(18~24시)까지 부산, 울산, 경남는 곳에 따라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 5일 남해상으로부터 다량의 수증기가 유입되고 기온이 오르면서 대기 불안정이 매우 강해져,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호우특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예상 강수량(5일) - 부산, 울산, 경남: 10~80mm(많은 곳 경남 100mm 이상)
○ (유의 사항)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도 유의하기 바랍니다.
- 소나기 특성상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습니다.
<폭염 영향 전망>
○ 부산, 울산, 경남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부분 지역의 최고체감온도가 33℃ 이상(폭염경보 지역 35 ℃ 이상)으로 올라 매우 무덥겠습니다.
- 5일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기온이 일시적으로 내려가겠으나, 소나기가 그친 뒤에는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낮 동안 다시 기온이 올라 무덥겠습니다.
- 또 일부 지역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실내·외 작업장, 논·밭, 도로 등에서는 기상장비가 설치된 곳보다 체감온도가 더 높을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o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낮 12시~오후 5시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쉬기
o 온열질환 의심자 발생시 소방관서(119) 등에 신고하는 등 적절한 조치
o 축사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집단 폐사(특히 가금류) 가능성이 있으니 축종별 적정 온도 유지하고 방역 실시
o (농작업) 온열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한낮에는 모든 작업을 멈추고 충분히 쉬기
o 양식 생물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작업(선별, 계측) 줄이기
o (교통)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등으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졸음쉼터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