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해외 화제] 50년 안에 사라진다는 이 나라…"국민들이 나라를 기억할 공간이 필요하다"

정기홍 기자 승인 2022.10.02 07:50 | 최종 수정 2022.10.02 10:06 의견 0

수몰 위기에 처한 남태평양의 섬나라 투발루가 섬의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디지털 국가'를 세우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영국 일간지인 가디언은 지난달 29일(현지 시각) "투발루의 에셀리로파 아피넬루 전 법무장관이 호주 캔버라에서 열린 '태평양국가 컨퍼런스'에서 투발루라는 나라가 있었다는 사실을 기록해둘 공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의 제안은 일종의 '온라인상의 국가'다.

환초섬으로 구성된 투발루. 투발루 웹사이트 캡처


투발루 위치

국토 면적 26㎢로 인구 1만 2천여명의 투발루는 하와이와 호주 사이의 태평양에 위치한 섬 나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작은 나라다. 섬의 해발고도가 2m 밖에 안 돼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국가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투발루의 해수면이 매년 높아지고 있어 50년 안에 전 국토가 물에 잠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00년 공항이 있던 섬이 통째로 바다물에 잠겼고 또다른 섬도 바닷 속으로 사라졌다.

지난해 11월 5일 투발루 수도 푸나푸티의 해안에서 사이먼 코페 투발루 외교장관이 무릎이 잠긴 바다속에서 기후재앙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을 경고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투발루 외무부 제공

아피넬루 전 장관은 "우리 국민들에게 의지할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메타버스에 투발루의 문화와 가치를 그대로 담아낸 디지털 국가를 만드는 것이 국민들의 향수를 달래기 위한 사실상 마지막 옵션"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람은 디지털화 할 수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할 문제"라면서 "호주 등 인근 국가들이 이들에게 새로운 삶의 터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이민 장벽을 낮춰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