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문재인 정부 때 이동걸 산은 회장, 산은 본점 부산 이전 반대···"정치에 휘둘려선 뼈아픈 손실 초래할 것"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3.03 01:22 | 최종 수정 2023.03.03 01:35 의견 0

이동걸 전 KDB산업은행 회장이 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임 산은 회장으로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 공약에 정면 반대 입장을 표한 것이다.

이 전 회장은 2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국제 금융도시 서울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산은은 정책 금융기관으로 정치 금융기관이 돼서는 안 된다. 산은은 산업과 금융 발전이라는 정책적 목적이 항상 우선돼야 한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서 산은 회장에 임명됐었다.

이동걸 전 산업은행장. 산은 제공

이 전 회장은 "산은 본점은 기업이 찾아오기 좋은 곳, 금융 인프라가 집중된 곳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정책 철학을 상시 공유해야 하는 금융당국과 멀리 떨어지는 일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순히 지역 균형 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정책 금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한다면 국가 전체적인 관점에서 뼈아픈 손실을 초래할 것이 명백하다"고 말했다.

그의 이 같은 주장은 지방과 중앙의 균형발전을 우선시 했던 노무현-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배치된 발언이다.

이 전 회장은 "런던의 '시티 오브 런던'은 런던에서 가장 작은 행정구역임에도 전 세계에서 금융인 50만 명이 모여 세계의 금융 패러다임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이는 모든 금융기관이 한데 모여 집적효과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은은 은행인 동시에 정책을 금융 측면에서 수행하므로 정부와 상시 소통해야 한다"면서 "기업 대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수많은 곳과 협업을 해야 하고 구조조정이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등 대규모 여신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법무법인 도움을 받는 일도 생긴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1분기 중 지방이전 대상 기관 지정 프로세스를 밟을 예정"이라며 "실질적인 이전은 국회에서 산은법 개정 이후에 가능하며 국회에서 해주실 일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산은은 산은법 개정에 앞서 지난해 말부터 부산·울산·경남 지역 조직 규모를 확대하고, 지난달에는 15억원의 컨설팅 예산을 배정했다.

이에 산은 노조는 지난달 초 사측의 부산 이전 및 인사 발령에 대응해 서울남부지법에 '전보발령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