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도, 나들이 잦아지는 봄철 맞아 자전거도로 안전점검

도내 자전거도로 831개 노선 대상 안전점검

정창현 기자 승인 2022.03.14 10:40 | 최종 수정 2022.03.14 13:40 의견 0

경남도는 봄철을 맞아 도내 자전거도로의 안전 상태 등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자전거 이용이 많아지는 봄철을 맞아 사전에 자전거도로를 점검해 위험 요소를 없애고 쾌적한 자전거 통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진주시 주약동 자전거 도로인 망경로 전경. 진주시 제공

안전점검 대상은 전 시·군의 자전거도로 831개 노선 1881.7km(국토종주자전거길 177.9km 포함)이다.

점검 내용은 ▲노면 균열·파손 여부 등 노면 포장 점검 ▲배수구의 측구·덮개 파손 여부 등 배수시설 점검 ▲교량·데크 바닥재 손상 여부 등 구조물 점검 ▲위험 구간 경고표지 설치 여부 등 교통안전시설 점검 ▲조명기구 작동상태 등 조명기구 점검 ▲자전거 보관대 파손 등 편의시설 점검 등 총 6개 분야다.

경남도는 시·군 자체 점검반을 편성해 지난 7일부터 4월 11일까지 관할 자전거도로를 점검하고 이후 경남도 점검반이 관할 시·군과 함께 확인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군에서 점검반 편성 시 관내 자전거동호회 등 민간 참여를 독려해 이용자들 관점에서 위험 요인을 발굴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 점검에서 발견된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조치하고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은 위험구역 통제선을 설치한 뒤 신속하게 고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