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알고 나면 더 쉬운 외래어] 너드 커넥션(nerd connection)

정기홍 기자 승인 2022.08.19 11:47 | 최종 수정 2023.09.01 13:37 의견 0

더경남뉴스가 일상에서 쓰면서 애매하거나 기사 등의 글에서 보지만 알지 못하고 넘기는 외래어를 찾아 이해를 돕습니다. 특정 상황을 곁들어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훈민정음 서문 이미지. 서울시교육청 제공

▶ 8월 19일 진주시에서 낸 '경남문화예술회관의 여름공연예술축제' 관련 보도자료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25일에는 팝&어쿠스틱이란 장르로 '에머겐자 세계밴드대회 2018 KOREA'에서 우승한 너드커넥션이 헤드라이너로 나선다"

'너드커넥션'? 이해하신 분은 별로 없을 겁니다.

너드(nerd)는 '지능이 뛰어나지만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거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사람'을 이릅니다.

커넥션(connection)은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맺은 관계'입니다. 주로 음모, 범죄와 관련된 사람이나 조직의 비밀 협력 관계를 말하지요.

'너드커넥션'이란 이름을 지은 의미는 '음악에 빠진 별종'이란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목적이겠지요. 예술계에서 더러 이런 괴이한 단어나 문구를 차용하지요.

참고로 헤드라이너(head liner)는 '행사, 공연에서 가장 주목받는 출연자'입니다.

라이너(liner)는 표준어로 '정기선박 정기항공기' 등을 뜻하는데, 뜻이 변형돼 '라인을 맡은 챔피언'으로 통용됩니다. 예를 들어 '탑 라이너'는 탑 라인을 맡은 챔피언이란 뜻입니다.

어쿠스틱(acoustic)은 일반인에겐 생소한 영어입니다. '전자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음향', 즉 전자 음향이 아닌 통기타 소리와 같은 것을 말합니다.

위의 보도자료 문장을 다 이해하고 넘어가는 독자는 별로 없을 겁니다. 기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버스, 컴퓨터 등과 같은 토착화 한 외래어가 아닌 영어에 가까운 단어들입니다. "에휴~!"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