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 창원시,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제’

민원실 업무효율 UP!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 GO!

정창현 기자 승인 2022.10.20 09:53 의견 0

경남 창원시는 창원시 55개 읍면동 및 24개 민원센터 10곳을 선정해 오는 11월부터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범운영 한다고 밝혔다.

시범운영지는 ▲의창구 동읍 행정복지센터·명서2민원센터 ▲성산구 반송동 행정복지센터·신월민원센터 ▲마산합포구 진동면·현동 행정복지센터 ▲마산회원구 회성동 행정복지센터·내서읍 호계민원센터 ▲진해구 석동 행정복지센터·자은민원센터 등 민원실 10곳이다.

창원시청사. 창원시 제공

점심휴무제는 경남, 부산, 광주, 전남 등 전국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시는 시민 편의를 위해 점심시간에 교대로 민원 업무를 하고 있지만, 민원센터의 경우 민원공무원의 수가 적어 직원 연가 사용 시, 남은 업무 대행자가 점심시간 없이 빵이나 과자 등으로 끼니를 해결 하거나 그 조차도 해결하지 못한 채 민원 업무를 봐야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제2조2항 (근무시간 등) '공무원의 1일 근무시간은 9시부터 18시까지로 하며,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로 한다'라고 법정시간이 규정돼 있음에도 교대근무가 어려운 민원공무원은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점심과 휴식을 포기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11월 매주 수요일 ▲12월 주5일 시범운영 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결과 모니터링·성과분석 후 전면 시행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시행기간 동안 점심시간에 방문하는 민원인을 배려하기 위해 대기공간을 마련하고 안내 요원을 배치해 민원 전용 컴퓨터로 정부24 민원발급, 가족관계 발급 및 무인민원발급기 활용법 등을 안내 한다.

출생·사망신고, 인감·전입세대 열람, 복지 상담 등 온라인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를 사전예약제를 운영해 추후 일과시간 방문 시 우선처리를 보장해 불편을 완화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민원공무원 점심시간을 온전히 보장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이고, 민원인에게 보다 빠르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점심시간 방문민원의 불편사항 및 운영 미비점을 파악해 보완대책을 마련해 내년 전면시행까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