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이집트에 FA-50 수출 청신호

블랙이글스 공중곡예팀 세계 첫 이집트 피라미드 상공 비행
KAI “전략적 공동생산 통한 아프리카 및 중동 거점 마련”

정창현 기자 승인 2022.08.04 23:41 의견 0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3일(현지 시각) 대한민국 공군 블랙이글스(Black Eagles)의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와 발맞춰 현지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한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에서 피라미드 상공을 날고 있다. 대한민국 공군 제공

이집트 공군의 고등훈련기 사업은 내년 기종 선정을 목표로 절차가 진행 중이며, 각종 훈련기의 잠재 수요는 100여 대에 달하는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

FA-50은 경쟁 기종인 중국 AVIC사의 L-15와 이탈리아 레오나르도사의 M-346과 비교해 이집트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6과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며 교육 훈련에도 최적화 돼 있다.

M-346을 운영하는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M-346의 낮은 가동률과 높은 운용 유지 비용을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비해 FA-50은 이집트 공군에서 One of the best platform(최고의 플랫폼 중 하나)으로 손꼽히고 있다.

세계적으로 납품, 생산, 계약된 T-50 계열 항공기(FA-50 포함)는 280여 대에 달한다.

피라미드 에어쇼에서 이봉근 KAI 수출혁신센터장과 모하메드 압바스 하쉼 이집트 공군사령관(중장)이 환담 중이다. KAI 제공

이봉근 KAI 수출혁신센터장(상무)는 “KAI는 이집트 현지에서 공동 생산·마케팅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집트가 아프리카와 중동 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진욱 주이집트 한국 대사는 “방산 협력은 양국간 최고의 신뢰가 있어야만 가능한 협력 분야”라며 “정부·업체·대사관이 참여하는 K-방산 팀코리아로 수출 활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국가 가운데 가장 많은 국방예산을 사용하며 현 대통령의 강력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군 현대화를 통한 국방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집트 피라미드 에어쇼에서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특수비행을 선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공군 제공

한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는 피라미드에서 고기동 시범과 함께 한국·이집트 공군간 우호를 다지는 우정 비행을 했다.

KAI가 만든 T-50B 공중곡예기가 피라미드 상공에서 ‘웨지 브레이크’ 기동을 선보이고 있다. KAI 제공

블랙이글스는 수직으로 떨어져 폭포수를 연상케 하는 ‘레인폴’ 기동은 물론 정면으로 함께 날아오다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웨지 브레이크’ 기동 등 고난도 비행으로 관람객의 환호를 받았다.

이집트 공군 특수비행팀 실버스타즈(Silver Stars)도 다양한 기동과 비행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