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순대국이 중년 메뉴'라는 건 옛말···국밥 찾는 MZ세대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2.14 03:39 | 최종 수정 2023.02.14 21:16 의견 0

"국밥 찾는 젊은이들이 엄청 늘었어요"

서울에서 체인점 순대국집을 운영하는 A 씨의 말이다. 점심 때부터 밤 늦도록 만원사례라고 전했다. 20대에서부터 40대까지, 여성들도 많아졌다고 한다. 20대 여성이 혼자 와서 국밥을 먹고 가는 모습은 전혀 낯설지 않다고 했다.

되레 중장년층은 가뭄에 콩나듯 온다고 했다.

국물이 깔끔하게 보이는 순대국. 독자 제공

A 씨는 중장년층 전용 메뉴로 인식되던 국밥이 20~30대의 취향에 맞춰 잡냄새가 없이 깔끔하게 나온다고 말했다. 기름끼를 빼 단백하게 해 느끼한 거부감을 줄였다.

국밥의 핸디캡이던 이런 것을 줄이고 없애니 당연히 젊은층이 찾아든다는 것이다.

국밥은 물론 순대나 머릿고기 등 다른 메뉴도 MZ세대의 입맛에 부담없이 맞게 나온다고 한다.

몇 개월전 젊은이둘이 붐비는 서울 강남의 한 순대국집이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는 기사도 나왔다.

여기에다 고물가에 젊은층의 주머니 사정도 영향을 주고 있다.

전주식 순대국을 파는 또 다른 사장은 "20~30대들에게 소박한 소비생활이 몸에 배어 있는 것 같다. 아마 아르바이트 등을 해서 아껴쓰는 습관이 몸에 배인 것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그는 오래 전에 우리 사회의 한 축이었던 '아나바다(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기) 운동을 다시 보는 것 같다고 했다.

체인 순대국집 사장 A 씨는 "몇 년 전 대기업 연구단지가 들어선 서울 마곡은 제2의 강남이 될 지역이라고 하는데, 1~2년 새 인근에 순대국집이 여럿 개업을 했다"면서 "젊은이들이 많은 연구단지를 겨냥한 가게들이고 성업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음식거리로 자리하고 있는 마곡의 순대국집들은 대체로 반찬 가지수를 줄이고 깔끔함을 추구하며 전통시장과 중년층의 음식이란 인식을 없앤 게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어 젊은층이 좋아하는 당면 등을 넣은 메뉴들이 나오는 것이 트랜드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