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야구장-공연장 마스크 벗을 듯…실외 마스크는 완전 해제 검토

정기홍 기자 승인 2022.09.20 21:09 | 최종 수정 2022.09.20 22:10 의견 0

방역당국이 국내 코로나19 재유행이 정점을 지나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실외 마스크 의무가 완전 해제되면 실외에서 열리는 축구·야구 등 스포츠 경기와 대형 공연장을 ‘노 마스크’로 관람할 수 있다.

박혜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방역지원단장은 20일 “실외는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이 낮아 남은 의무를 해제한다면 가장 먼저 검토해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5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 했지만 50명 이상이 모이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의무를 유지했다.

지난해 5월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한시적으로 풀리자 등장한 한강 여의도공원 돗자리 판매대 모습. 정기홍 기자

박 단장은 “BA.5변이로 인한 재유행이 정점을 지났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안정세를 유지함에 따라 마스크 착용 의무 또한 조정 필요성 검토가 진행 중”이라며 “지속가능한 방역시스템을 위해서는 과태료 등 법적 강제보다는 참여에 기반한 방역수칙 생활화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에 대한 국민적 동의가 있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영유아부터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박 단장은 “영유아 마스크 착용에 따른 정서나 언어, 사회성 발달의 부작용 문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착용 의무 완화를 검토할 때 그 대상과 시기를 충분히 검토한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24개월 미만의 영유아 ▲주변의 도움 없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벗기가 어려운 사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 등은 마스크 착용 의무 대상이 아니다.

9월 1주차(4~10일) 주간 확진자 중 재감염 추정 비율은 10.18%로 전주(9.72%) 대비 증가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