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 고성군,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 예방사업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정창현 기자 승인 2022.12.07 20:27 의견 0

경남 고성군이 경남 일산화탄소 중독·자살 예방 지원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고성군은 도내 지자체 중 자살률이 최하위권을 기록하며 2019년, 2020년에 이어 이번에 3번째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일산화탄소 중독·자살 예방사업은 각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번개탄을 이용한 자살 사고를 막기 위해 번개탄 판매업소와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자살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고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 발견하는 사업이다.

고성군은 올해 번개탄 판매업소 16곳에 번개탄 보관함을 배부해 비 진열 방식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하고, 판매자가 번개탄 구매자의 구매 의도를 확인해 자살 고위험군으로 판단될 경우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자살 예방을 한다.

이 말고도 숙박업소 32곳에 일산화탄소 감지기 64대를 설치하고, 감지기 작동 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결해 가스중독 사고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번개탄 판매업소 28곳을 생명사랑 실천가게로 지정해 △번개탄 자살 예방 포스터 및 리플릿 배부 △판매자 대상 자살 예방 교육 △번개탄 구매자 중 자살사고 의심자 발견 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이상근 군수는 “한순간의 판단 실수로 일어날 수 있는 자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뛰어온 고성군의 노력이 이번 우수기관 선정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자살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군민의 정신건강을 챙겨 잘못된 생각을 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