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부산기상청과 함께하는 기상정보] 울산, 경남내륙 폭염특보···체감온도 35도, 물 자주 마시고 야외활동 자제

정창현 기자 승인 2023.07.01 10:44 | 최종 수정 2023.07.02 14:16 의견 0

더경남뉴스는 부산기상청과 공동으로 부울경의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립니다. 이는 농·어촌 기사를 중시하는 더경남뉴스가 농·어업인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으로, 다른 매체에선 시도하지 않은 틀입니다.

부산기상청은 1일 경남 내륙과 울산을 중심으로 폭염특보를 발효했습니다. 모레(3일)까지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오를 것으로 보여 무척 더울 전망입니다.

논밭일 등 격렬한 야외 활동은 갑작스런 온열질환 발생 우려가 높으니 가급적 삼가하고 물을 자주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온열질환에 취약한 영유아, 노약자, 만성질환자는 특히 폭염에 주의해야 합니다.

농작업 등 야외 작업장에는 시원한 물을 충분히 준비하고, 통기성 좋은 작업복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쉴 수 있는 그늘도 준비해야 합니다. 축사농가에서는 송풍장치와 물 분무장치 등 시설물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 2일까지 온열환자는 31명이 발생해 2명이 사망했습니다.

<특보 현황>

○ 폭염주의보: 울산, 경상남도(양산, 창원, 김해, 밀양, 의령, 함안, 창녕, 하동, 함양, 합천)

○ 풍랑주의보: 남해동부바깥먼바다(해제예고: 7월 1일 밤(21~24시))

<기온 현황과 전망>

○ (현황) 현재(10시)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오늘(1일) 10시를 기해 울산과 경상남도(합천, 함양, 창녕, 하동, 의령, 함안, 밀양, 창원, 김해, 양산)에 폭염특보가 발표되었습니다.

* 주요지점 일최고체감온도(일최고기온) 현황(1일 10시 현재, 단위: ℃)

- 함양 29.7(26.8) 양산 27.8(26.0) 창녕 27.6(24.4) 김해 27.4(24.6) 의령 27.4(24.6)

* 폭염특보(주의보) 기준 : 폭염으로 인하여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① 일최고체감온도 33℃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②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 체감온도(여름철): 기온에 습도의 영향이 더해져 사람이 느끼는 더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온도. 습도 10% 증가할 때 마다 체감온도 1℃ 가량 증가하는 특징이 있음

○ (전망, 유의사항) 모레(3일)까지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으로 오르겠고, 습도가 높아 일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올라 덥겠으니, 폭염 영향예보(1일 11시 30분 발표 예정)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 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으니 물을 충분히 마시고, 격렬한 야외활동은 가급적 자제

o (산업) 야외작업장에서는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게 하고, 쉴 수 있는 그늘 준비

o (축산업) 축사농가에서는 송풍장치와 물 분무 장치 등 시설물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에 유의

o (농업) 농작업 시 물을 자주 마시고 통기성 좋은 작업복 착용해야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