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진해해양공원을 가다] 경남 창원시 진해구 '음지도' 탐방···아이들의 학습지 '해양생물테마파크'-'어류생태학습관'(3)

정기홍 기자 승인 2024.07.15 14:52 | 최종 수정 2024.07.27 13:17 의견 0

'진해해양공원을 가다' 세 번째로 경남 창원시 진해구 '음지도'에 있는 아이들의 학습지, '해양생물테마파크'와 '어류생태학습관'을 찾았습니다.

진해해양공원 내 일부 시설물이 장기 휴장하거나 안전 점검을 한 상태이지만 이날 어린이집 아이들과 학생을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이 자주 방문했습니다.

독자 정재송 씨의 사진과 창원시설공단의 도움으로 이들 시설을 소개합니다.

창원시 진해해양공원 안내도. 해양생물테마파크는 음지교를 통해 진해해양파크로 들어가면 표를 사는 종합매표소 바로 옆에 있다. 어류생태학습관은 더 왼쪽으로 해전사체험관-진해함 전시체험관을 지나면 나온다. 창원시설공단

진해해양공원 종합안내도. 독자 정재송 씨

▶해양생물테마파크

해양생물테마파크는 3층 건물로 바다 수족관들에는 각종 생물을 전시해 놓은 공간입니다. 2006년 4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해양생태계 탐험길도 만들어놓아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둘러보면 힐링이 되는 길입니다.

대지 4437㎡에 연면적은 1925㎡ 규모입니다.

건물 형태는 고둥을 형상화 했고 1층은 바다, 2층은 땅, 3층은 하늘로 상징해 자연을 담은 건축물로 지었습니다.

전시실은 1층의 유영생물전시실과 2층의 저서생물전시실로 나뉘어 있습니다. 체험실과 영상실, 기획전시실로 구성돼 바다 속 생태계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게 연출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1층(776.96㎡)에는 안내데스크, 유영생물전시실, 화석전시, 고동탑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2층(644.19㎡)에는 저서생물전시실, 오션월드퍼즐, 기획전시실, 영상실, 해저탐험대 등이 있고요.

3층(503.85㎡)에는 트릭아트, 상어관, 해수류관, 북극관, 파충류관, 화석, 산호관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해양테마파크 건물과 입구 모습. 독자 정재송 씨

드론으로 찍은 건물 전경. 창원시설공단

종합 매표소가 바로 옆에 있어 진해해양공원 홍보 입간판도 크게 만들어 놓았다.

해양생물테마파크 입구. 이상 독자 정재송 씨

해양생물테마파크 내 전시관 모습. 창원시설공단

다음은 전시코너와 주요 전시물을 소개합니다.

▶어류생태학습관

어류생태학습관은 바다고기와 민물고기의 생태와 생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지 면적 4421㎡에 지상 2층 건물입니다. 연면적은 1864.76㎡로 2015년 5월 개관했습니다.

해양생태계존인 1층(1137.3㎡)에는 바닷물고기수족관, 낚시놀이터, 전시관, 교육실, 어류안정실, 사무실, 인터렉티브 등이 이씁니다.

민물생태계존인 2층(727.46㎡)에는 민물고기수족관, 터치풀, 물고기 사진 전시관, 물고기도서관, 영상실 등이 있고요.

바다를 배경으로 한 어류생태학습관 전경

이날 이 두 곳에는 어린이들이 단체로 체험 관람을 하러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학습 장소로는 이만한 시설이 없을 듯합니다.

어린이집 아이들이 선생님의 인솔로 어류생태학습관을 견학하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어린이집 아이들이 어류생태학습관을 견학하기 위해 입구로 걸어가고 있다. 이상 독지 정재송 씨 제공

어류생태학습관 전시관 모습. 이상 창원시설공단

다음은 전시코너와 주요 전시물입니다.

해양생태테마체험관 어류생태학습관의 관람료는 같습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물곡 모양으로 만든 작은도서관이 있고 통유리 쉼터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