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 고성 당항포관광지를 가다] 무시무시하지만 귀여운 '공룡 세상' 당항포관광지···아이 동반 가족나들이 제격(1)

정화영 수습기자 승인 2024.12.01 23:06 | 최종 수정 2024.12.09 19:56 의견 0

경남 고성군 회화면에 있는 국민관광지 '당항포관광지'를 찾았습니다. 무시무시하지만 한편으론 귀여워 아이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는 공룡 관련 전시물이 많이 준비돼 있는 곳이지요.

당항포는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두 차례(1592년, 1594년)에 걸쳐 왜적선 57척을 전멸시킨 전승지입니다. 고성군은 이곳에 당항포해전관을 비롯해 자연사박물관, 자연예술원, 가족휴양시설 등을 갖춘 다목적 관광지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곳에서는 해마다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열리는데, 8번째인 올해는 '청룡과 나'를 주제로 10월 2일~11월 3일 한 달간 진행됐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사 엑스포이지요. 이곳에서 떨어진 상족암군립공원은 특별행사장입니다. 독자 정재송 씨가 엑스포가 끝날 무렵인 지난 달 초 방문해 찍은 사진 자료를 더경남뉴스에 보내왔습니다.

행사 한 달간 활용했던 시설 등을 정비하기 위해 한 달간 휴장했다가 오는 3일 재개장합니다. 재개장에 맞춰 당항포관광지를 소개합니다.

참고로 당항포관광지의 공룡 테마공원 왼쪽에 이순신 테마공원이 있는데 이번에 방문하지 않아 다음에 소개하겠습니다.

■ 당항포관광지는?

당항포관광지의 속살을 소개하기에 앞서 시설 등 현황을 먼저 알아봅니다.

다만 올해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기간에 방문한 내용이어서 3일 개장할 때 시설이 없어진 시설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아래 위치도가 매우 작습니다. 휴대전화로 볼 때 손가락을 그림에 대면 '이미지 열기'가 나옵니다. 이곳을 열고서 손가락으로 넓히면 대략적으로나마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고성군 등에 보다 선명한 사진을 요청했지만 가장 좋은 것입니다.

고성 당항포관광지의 공룡 테마공원과 이순신 테마공원 주요 시설 위치도. 고성군문화관광재단

고성군은 충무공의 멸사봉공(滅私奉公·사를 버리고 공을 받듦)의 혼이 깃든 당항포대첩지를 기리기 위해 43년 전인 지난 1981년 군민들의 뜻을 모아 성금으로 전승지를 만들었습니다. 이어 1984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됐고 1987년 11월 개장됐습니다.

공룡 테마공원은 공룡에 관한 여러 볼거리가 풍부하고 해양레저 스포츠 체험, 펜션 및 오토캠핑장을 이용할 수 있는 가족형 다목적 열린관광지입니다. 궁금증이 많은 아이들이 홀딱 빠지기 좋은, 공룡 관련 전시물이 대단히 많습니다.

열린관광지란 말 그대로 장애인, 노약자 등도 어려움 없이 즐겁게 여행하도록 만든 무장애 여행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지자체가 함께 만든 관광지입니다.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입구 입간판. 행사장에 들어서면 귀여운 공룡 캐릭터가 반긴다.
당항포 관광지도 입간판. 당항포관광지 내에 공룡 테마공원은 물론 바로 왼쪽에 있는 이순신 테마공원도 잘 마련돼 있다.

또 다른 곳에 있는 안내판. 이상 독자 정재송 씨 제공

당항포관광지 엑스포 주행사장

당항포관광지 안의 테마별 점자 위치도. 금봉산천이 가운데로 흐르고 맨 위는 입구인 '공룡의 문'(이후 시계 방향), 고성특산물판매장, 공룡나라식물원,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 홀로그램영상관, 디노아쿠아리움관, 공룡캐릭터관, 디지털공룡체험관, 공룡동산 등이 있다. 금봉산천 왼쪽 건너편 위부터는 수영장, 당항포팬션, 당항포랜드, 온고지신모험놀이장, 미끄럼틀, 다이노토피아관 등이 있다. 밑으론 남해 바다다. 고성군

당항포관광지 공룡동산 전경. 2021년 찍은 모습

당항포관광지는 꽤 넓습니다. 관광지 부지가 55만 1902㎡(약 16만 7천 평)로 '공룡'과 '이순신' 2개 테마로 구성돼 있습니다. 전시 공간과 공룡동산, 산책길이 잘 어우러져 있지요.

공룡 테마공원엔 엑스포주제관(4D 영상),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5D 영상), 홀로그램영상관, 공룡캐릭터관, 공룡동산, 공룡나라식물원 등이 있습니다.

이순신 테마공원에는 숭충사, 현충탑, 충무공전승기념탑, 당항포해전관, 거북선체험관, 충무공디오라마관, 자연사박물관, 수석전시관 등이 위치합니다.

이 가운데 공룡 테마공원 안을 살펴보면 금봉산천이 가운데로 흐르고 오른쪽은 주 전시장, 왼쪽 언덕에는 가족 휴식시설이 있습니다.

주 행사장에는 위치도 맨 위에 입구인 '공룡의 문'에서 시계 방향으로 고성특산물판매장, 공룡나라식물원,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 홀로그램영상관, 디노아쿠아리움관, 공룡캐릭터관, 디지털공룡체험관, 공룡동산 등이 있습니다.

가족 시설론 즐기고 쉴 수 있는 펜션과 소풍 분위기의 피크닉장, 캠핑장, 바다를 낀 산책길 등 다양합니다. 위치도 위부터는 수영장, 당항포팬션, 당항포랜드, 온고지신모험놀이장, 미끄럼틀, 다이노토피아관 등이 있지요. 아래로는 남해 바다입니다.

▶개략적인 시설 소개

이번 기사에선 공룡 테마공원에 있는 각 시설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이어지는 시설별 기사에서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제8회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10월 21일~11월 3일)가 끝나기 전에 찍은 시설들임을 밝힙니다.

<공룡의 문>

'공룡의 문'은 당항포관광지의 공룡 테마공원을 들어서는 입구입니다. 일반인들은 이곳을 주로 이용합니다. 공룡 테마공원에서 왼쪽으로 쭉 더가면 '바다의 문'도 있지만 이 출입문은 이순신 테마공원용입니다.

공룡 테마공원과 이순신 테마공원 두 곳 모두를 관람하려면 편한 출구와 입구를 선택해야겠지요.

공룡의 문

<공룡동산>

당항포관광지 공룡 테마공원의 메인 전시 공간이고, 이곳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둘러보아야 할 곳입니다.

공룡 동산에 전시돼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티라노사우르스 공룡 모형. 당항포관광지 공식 블로그

넓은 야외 공룡동산에는 공룡들의 세상을 재현해 놓아 아이들에게 각종 공룡의 신비로운 모습을 선물하는 곳입니다.

<공룡나라식물원>

초등교육 교과 과정에 실린 '화석과 지층'을 학습할 수 있도록 공룡발자국 화석과 교과서 등재된 식물, 백악기 식물들을 심어놓은 곳입니다. 체험 학습장이지요.

공룡나라식물원 모습. 당항포관광지 블로그

식물원에는 중생대 쥐라기 시대의 가장 오래된 식물인 ‘울레미소나무’를 비롯해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백일홍, 붓꽃, 명아주, 달개비 등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심어져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 생태학습장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전시관>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전시관은 국내 유일한 공룡발자국 화석 전시관으로 이린이는 물론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전시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은 고성이 국내 유일합니다

두 공룡이 마주보는 형태의 입구. 당항포관광지 블로그

공룡화석관은 지난 2020년 가을 박람회 때 240여 점의 공룡화석(진품 170점)을 전시해 학생들과 일반 관람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곳에서는 공룡엑스포의 대표 콘텐츠인 육식공룡 화석, 익룡, 어장룡 화석 등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놀이 시설도 되고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전시관내에 있는 5D 영상관은 200명이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360도 원형 스크린이 있습니다. 이곳에선 공룡이 대형 스크린을 뚫고 나오는 듯한 시각적인 영상 효과와 촉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효과로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켜줍니다.

멸망한 공룡시대 이후 다양한 생명들이 '희망의 빛'을 통해 재탄생되는 것이지요.

<공룡캐릭터관>

공룡 이미지를 여러 캐릭터로 만든 곳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할 공간입니다.

공룡캐릭터관 모습. 당항포관광지 블로그

이곳은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곳으로 교육적 효고가 매우 큰 공간입니다.

<디노 아쿠아리움관>

이곳에는 '공룡의 후예' 슈빌이 전시돼 있습니다. 슈빌은 국내에선 좀체 볼기 힘들어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새입니다. 3일 재개관 때는 없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디노 아쿠아리움관 모습. 고성군 블로그

한국관, 고대어관, 양서파충류관, 포유류관 등 4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유료관으로 엑스포 입장권과 패키지로 사면 1000원씩 할인된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을 받았습니다.

<디지털공룡체험관>

이전 엑스포 때 큰 인기를 끌었던 4D, 5D 영상의 후속작을 제작하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에 기반한 체험관입니다.

'다이노로드', '판타지 케이브', '다이노월드', '라이트로드'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돼 있습니다.

<홀로그램영상관>

'디지털공룡체험관'과 함께 초현실적 공룡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행사 소개

주말과 공휴일에는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술, 인형극, 마임 등이 상설무대에서 펼쳐집니다. 고성에서 전승되는 국가 무형문화재 고성농요와 고성오광대 기획공연도 열리지요.

다양한 체험행사도 있습니다.

또 밤에는 공룡동산을 조명 빛으로 물들입니다.

오후 10시까지 진행되는 야간에는 조명들이 공룡의 길을 안내하는 ‘공룡동산 빛으로 놀다’를 주제로 빛의 동산이 펼쳐집니다.

이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간식빵 '공룡빵'도 맛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카스테라 반죽을 타피오카 반죽으로 바꿔 더 쫀득해졌다고 합니다. 빵 캐릭터도 온고지신의 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봄~가을엔 공룡모습 아이스크림도 인기 간식 메뉴입니다.

당항포관광지에는 공룡열차가 오가며 방문객들을 실어나른다. 공룡엑스포 행사장을 한 바퀴 운행을 하는데 1000원이다. 동심의 아이들도 졸아하지만 어른들도 내심 기분 좋은 열차다.

공룡엑스포 기간 공룡열차에 'DINOSAUR' 공룡 모형을 싣고 행사 복장을 한 요원들과 함께 엑스포장을 한 바퀴 도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DINOSAUR' 공룡 모형을 실은 공룡열차가 엑스포장을 돌고 있다.

금강산도 식후경. 배가 출출할 때 요기를 하는 곳이다. 식사 중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룡놀이마을로 이름 붙인 공간도 있다.

공룡놀이마을 입구

요기 건물 옆엔 공룡머그를 만들 수 있는 도자기체험장도 있어 식사 후 체험해볼만 하다.

어린이집 아이들이 공룡 구경을 하고선 뜰에 앉아 점심을 맛있게 먹고 있다.

이상 독자 정재송 씨 제공

당항포관광지 중 공룡 테마공원 시설 등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1억만 년 전에 멸망한, 무시무시해서 궁금증이 더하는 각종 공룡과 공룡 자료들이 전시돼 있어 원 없이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당항포관광지 내 가족 위락시설

당항포관광지 공룡 테마공원을 흐르는 금봉산천 왼쪽 언덕에는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위락 시설들이 있습니다.

당항포랜드, 온고지신 모험놀이장, 미끄럼틀, 다이노토피아관이 있고 당항포팬션, 피크닉장, 수영장 등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당항포랜드 입구입니다.

당항포랜드 입구 모습. 당항포관광지 공룡 데마공원에서 금봉산천을 건너 왼쪽에 있다. 독자 정재송 씨 제공

<다이노토피아관>

엑스포 주제관입니다. 4D 영상관과 XR 체험관이 있습니다.

다이노토피아관에서는 입체적 영상뿐 아니라 진동, 떨림, 물과 바람 등 관람객의 감각을 자극해 생생한 현장감을 선사할 4D 영상이 선보입니다.

다이노트피아관에는 고대에 존재했던 공룡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는 중국 쯔궁시 발견 진품 공룡 화석 12점이 전시되기도 했지요.

엑스포주제관인 다이노트피아관 입구 전경. 당항포관광지 블로그

▶입장료 등 당항포관광지 이용 팁!

당항포관광지 주소는 고성군 회화면 당항만로 1116이다. 문의는 055-670-7411로 하면 된다.

입장료는 한번에 사면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금요일과 토요일, 공휴일(어린이날, 석가탄신일)에는 밤 10시까지 야간 개장으로 진행되며 야간 입장료는 주간과 동일하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