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는 2일 제64회 경남도민체육대회(경남도민체전) 개회식 당일 충무공동 진주종합경기장에서 '진주 관광과 진주 K-기업가정신' 홍보 부스를 운영했다.
시는 이날 도민체전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진주의 대표 봄축제인 진주 논개제와 진주의 매력적인 관광 자원, 2025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 등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한 꼬마가 진주시의 관광홍보 캐릭터 '하모'(오른쪽)와 '아요'와 손 잡고 행사장 방문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행사장 캐릭터는 학생들에게도 단연 인기를 끌었다. 다소 남성적인 '삵(살쾡이)' 캐릭터 '아요' 앞엔 남학생들이, 여성적 분위기의 '수달' 캐릭터 주위엔 여학생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살쾡이와 수달은 남강 상류인 진양호에 많이 살아 진주 관광 캐릭터로 만들었다.
진주 관광 홍보부스에서는 진주 논개제의 주요 행사인 신위 순행(神位 巡行·논개의 신위를 촉석루에서 재단으로 순행하는 행렬), 의암별제(義巖別祭·기생 복장으로 논개의 넋을 기리는 대규모 제례 의식), 실경 역사 뮤지컬(의기 논개), 제2회 전국 교방문화 대제전 등을 홍보하고 진주 논개제 주변 관광지 정보 등을 제공했다.
또 올해 10월 개최되는 2025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홍보하고 대표 체험 프로그램인 ‘소망등 달기’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사전 접수처를 운영했다.
부스를 찾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에나-캐시'와 '진주 관광 SNS' 이벤트도 했다.
에나-캐시 이벤트는 경남도민체육대회(5월 2~5일)와 진주논개제(5월 3~6일) 기간에 현장 사진을 SNS에 업로드 하고, 진주 논개제 에나-캐시 부스를 방문하면 진주사랑상품권 5000원을 주는 행사였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에나-캐시' 이벤트는 도민체전 방문객들이 진주논개제까지 자연스럽게 연계해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진주사랑상품권이 지역 소비로 이어질 수 있었다.
유튜브 '진주덕후 하모TV'를 구독하거나 인스타그램 'hamo_in_jinju'를 팔로우 하면 룰렛을 돌려 하모 인형, 하모 미니키링 등 다양한 굿즈(상품)를 제공한 진주 관광 SNS 이벤트는 짧은 시간 동안 600여 명이 참가해 현장 분위기를 달구는 역할을 했다.
진주시 관광 홍보관에 여학생들이 찾았다. 오는 10월에 열리는 유등축제 소망등 달기 접수도 하고 있다. 이상 진주시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진주 K-기업가정신 홍보부스에서는 LG·GS·삼성·효성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의 창업주가 교류했던 지수 승산마을과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진주 K-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주요 행사를 소개했다.
오는 7월 9~10일 '2025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이 열려 대학생과 기업인들이 관심을 보였다.
2025 진주 K-기업가정신 청년 포럼은 '청년 창업과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K-기업가정신 창업경진대회, 청년 창업 세션, LG·GS·삼성·효성 등 4대 기업 세션, 중소·벤처기업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해 청년들에게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의 우수한 문화관광 자원과 진주 K-기업가정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진주의 도시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진주가 가진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활용해 관광객과 청년들이 함께 찾고 머물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