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도-부산시 행정통합 실무추진위 첫 회의 가졌다

경남도민과 부산시민의 의사를 반영한 행정통합 강조

정창현 기자 승인 2023.02.15 23:17 | 최종 수정 2023.02.15 23:18 의견 0

경남도는 15일 경남도청에서 경남-부산 행정통합 추진을 위한 실무추진위 제1차 회의를 가졌다.

이날 논의된 내용은 경남과 부산이 행정통합으로 나아가기 위한 ▲실무추진위운영 일정을 공유하고 ▲도·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 ▲통합의 도·시민의 의견을 듣는 여론조사의 시기와 방안을 협의했다.

경남-부산 행정통합 실무추진위 제1차 회의 모습. 경남도 제공

실무추진위는 행정통합과 관련된 실무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로, 통합 절차를 협의 하고,. 시·도민이 행정통합의 공감대를 넓혀갈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과 의견을 수렴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경남과 부산은 실무추진위 구성 전 5차례 실무 협의와 논의로 여론조사와 홍보방안 등 행정통합 추진 절차의 의견을 교환했다.

행정통합은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단계를 넘어 수도권 과밀화와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고도화된 협력을 향한 최종의 목표이기도 하다.

특히 경남과 부산은 행정구역 분리 이전 ‘경남도’라는 단일 뿌리에서 출발해 역사·문화적으로 높은 공동체적 유대감을 가지고 있고 주민 간 정서적 연대감도 높은 편이다. 생활권 역시 하나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행정통합을 실현할 경우 수도권에 대응할 만한 성장 동력을 가진 광역자치단체로의 부상이 기대된다.

이날 공동반장으로 회의를 주재한 장재혁 정책기획관은 “통합이 추구하는 가치는 규모의 경제라는 행정의 효율성 추구와 지역경쟁력을 높여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고자는 것도 있지만, 주민의 행복한 일상을 바라는 궁극적 지향점은 경남과 부산 모두 일치할 것이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삶의 터전을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도민과 시민의 의견이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꾸준하고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거친 후 도·시민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통합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