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KAI, UAE 아부다비서 열리는 'IDEX 2023' 방산 전시회 참가···제2의 중동붐 만든다

중동, 아프리카 겨냥 KF-21, MAH 등 미래 전력 선보여
강구영 사장“수송기 개발 협력이 국산 항공기 수출로 이어질 것”

정창현 기자 승인 2023.02.20 23:32 | 최종 수정 2023.02.21 02:17 의견 0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국산 항공기 수출 확대를 위해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마케팅에 나선다.

KAI는 20~24일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되는 '아이덱스(IDEX) 2023'에 참가한다. '아이덱스 2023'은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방산 중심 전시회로 격년으로 개최된다.

'IDEX 2023' 방산전시회 KAI 부스 모습

KAI는 이번 전시회에는 주력 항공기인 FA-50을 비롯해 KF-21, 소형무장헬기(LAH), 상륙공격헬기(MAH), 수송기, 수직이착륙무인기 등 미래 항공 전력을 선보인다.

지난해 폴란드에 48대를 수출하며 항공기 우수성을 입증한 FA-50은 중동, 아프리카를 포함한 전 세계 경공격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첫 비행 6개월 만에 초음속 비행에 성공하며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는 KF-21에 대한 해외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해상작전능력을 기반으로 공대지 유도탄 등 각종 무장 장착 운용이 가능한 수리온 기반의 MAH와 올해 양산에 착수하는 LAH의 수출 마케팅을 본격화 한다.

UAE와 공동 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다목적 수송기 모형을 전시하며 협력내용 구체화를 위한 협상을 진행한다.

이상 KAI 제공

UAE는 대통령의 순방을 계기로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한 제2의 중동붐의 핵심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연초 한-UAE 양국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방위산업협력을 약속했으며, KAI도 이 자리에서 UAE와 수송기 공동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KAI는 전시회 기간 중 UAE를 비롯해 중동 및 아프리카 고위 정부 관계자, 육해공군 수뇌부와 사업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긴밀한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방사청 등 정부 관계자들이 UAE 정부와 군 관계자를 만나 한-UAE의 방위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방산 수출 확대를 지원한다.

KAI 강구영 사장은 “UAE와의 다목적 수송기 공동개발 협력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제2의 중동붐의 핵심 기업이 되겠다”며 “수송기 개발 협력이 국산 항공기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