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2030부산세계엑스포 현지실사 한달 앞'···최태원 SK, 정의선 현대차 회장, 유치에 바쁜 걸음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3.02 01:14 의견 0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위한 현장실사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서면서 재계 총수들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달 28일(현지 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총리궁에서 페드로 산체스 총리와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스페인의 강력한 지지를 요청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왼쪽)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환담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최 회장은 대통령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특사 자격으로 일부 유럽 국가들을 순방 중이다.

최 회장은 스페인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부산박람회는 인류의 공동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도 같은 날 미국 워싱턴에서 주미 한국대사관 주관으로 열린 아프리카, 카리브해, 태평양 연안 주요국 주미대사 초청 행사에 참석해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이날 행사에는 말라위, 말리, 가이아나, 바베이도스 등 12개국 주미 대사가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이 로날드 샌더스 앤티가다부다 대사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 회장은 “세계는 기후변화 위기와 국가 간의 격차 확대 등 복합적인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준비 중인 부산세계박람회가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대기업 중 가장 먼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담팀을 만들어 임직원들이 세계박람회 유치에 최고의 협조를 하고 있다.

세계박람회 개최지를 결정하는 국제박람회기구(BIE)는 오는 6일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한 달 동안 개최 후보지의 현장실사에 나선다. 부산에는 4월 2~7일 방문한다.

개최지는 오는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73차 BIE 총회에서 결정된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