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신간] 요양 사업가가 쓴 '리스크 제로 노인장기요양사업'

정기홍 기자 승인 2022.10.19 17:37 의견 0

100세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노령국으로 바뀌었다. 이젠 초고령층은 가족이 아닌 국가와 사회가 돌봐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했다.

현재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조보필 씨가 노인장기요양사업을 해설한 '리스크 제로 노인장기요양사업'이란 책을 발간했다. 저자 조 씨는 건축을 전공했지만 요양사업에 관심이 많아 사업체까지 차렸다.

저자는 현장 경험을 토대로 노인장기요양사업의 개요와 매력, 이 사업을 시작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경쟁력 있는 운영을 위한 포인트 등을 세세히 설명한다. 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책이다. 현장감이 돋보인다.

▶출판사 서평

현재의 안정성, 미래의 가능성, 사회적 가치를 겸비한 사업

노인장기요양사업에 뛰어들어라!

경제와 과학, 의학의 발전은 사회를 고령화시킨다. 이는 인류 문명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피할 수 없는 흐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은 2000년을 기점으로 인구의 7% 이상이 60세 이상 고령층인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2017년에는 고령층 인구 14.7%를 기록하며 고령사회로 진입한 상태다.

노인층의 돌봄에 대한 인식도 크게 달라져 과거에는 자식들, 특히 맏아들과 그 배우자가 ‘효도’라는 이름으로 노인 돌봄을 전적으로 맡아야 했던 형태라면 최근 들어서는 고령층의 국가적, 사회적 돌봄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주장되며 이에 대한 대책들이 강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노인장기요양사업’은 이러한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생겨났고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사업이다.

건축 관련 분야를 전공하여 오랫동안 자신의 분야에서 일해 오다가 노인장기요양사업의 매력을 깨닫고 개업하여 현재까지 사업을 이어 오고 있는 조보필 저자는 이 책 '리스크 제로 노인장기요양사업'을 통해 ‘노인장기요양사업’의 개요와 매력, 이 사업을 시작할 때 가져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경쟁력 있는 운영을 위한 포인트 등을 통해 이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경영자들에게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1장 ‘대한민국, 초고령사회가 되다’와 2장 ‘장기요양사업을 분석하다’에서는 세계에서도 유례없는 초고령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대한민국, 여기에 발 맞추어 고령층에 대한 ‘사회적 돌봄’에 주목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과 미래를 펼쳐 보이며 노인장기요양사업이야말로 미래 가장 큰 비전을 가진 사업이라는 사실에 주목한다.

또한 ‘국가복지행정의 전달자’로서 노인장기요양사업이 타 분야 사업과 차별화되는 안정성과 경영의 예측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후 3장 ‘조보필의 장기요양사업’과 4장 ‘장기요양 사업을 권하다’에서는 ‘가치 있는 일’을 하길 원하여 주변의 만류를 무릅쓰고 노인장기요양사업을 시작해 큰 만족감으로 사업을 확장 중인 저자의 경험담에 기반해 노인장기요양사업이 가진 차별화된 ‘가치’를 중심적으로 이야기 한다.

노인장기요양사업은 ‘전달자 사업’으로서 창의적인 경영, 극대화된 이득 등을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다는 큰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경영자의 품격을 지켜주는 사업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마지막으로 5장 ‘장기요양사업을 꿈꾸는 분들에게’와 6장 ‘장기요양사업 운영 사례’에서는 장기요양사업에 어울리는 경영자 타입은 어떤 유형인지, 장기요양사업을 시작하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특성상 차별적이고 창의적인 경영이 어려운 이 분야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지 등을 이야기하며 조보필 저자는 책을 마무리한다.

‘개인의 이익을 위한 사업’이면서 동시에 ‘공공복지를 위한 행정의 전달자’라는 독특한 위치를 가진 노인장기요양사업, 그 특이성과 미래 가능성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노인장기요양사업에 관심이 있는 경영인들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조보필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건설관련 업무에 20년 이상 종사해 왔다.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시작 시기에 복지용구사업소를 열면서 장기요양사업자가 되었다. 이후 방문요양, 주간보호센터 등으로 확장을 거듭해 현재 요양보호사교육학원까지 운영하는 재가노인 토털케어 사업가로 활동 중이다.

사업을 하면서 장기요양사업의 사회적 가치와 품격을 실감하고, 이 좋은 사업을 나만 할 수 없다는 마음으로 장기요양사업 전도사를 자처하며 널리 알리고 있다.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부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 졸업

·신라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과정 수료

·사회복지사, 건축시공기술사

▶목차

머리말 ▶ 4

시작하며_ 장기요양사업에서 찾은 성공의 길 ▶ 8

1장 대한민국, 초고령사회가 되다

초고령사회가 온다 ▶ 23

노인 삶의 질을 향상하라 ▶ 27

노인 돌봄의 사회화 ▶ 30

대한민국의 노인장기요양보험 ▶ 34

2장 장기요양 사업을 분석하다

장기요양사업이란 무엇인가? ▶ 45

장기요양 시장의 변천 ▶ 50

수요가 마르지 않는 시장 ▶ 53

장기요양사업은 시대의 대세다 ▶ 58

장기요양사업에 관한 오해들 ▶ 61

3장 조보필의 장기요양사업

장기요양사업을 시작하다 ▶ 69

확장, 또 확장 ▶ 75

장기요양 토털케어를 향하여 ▶ 80

장기요양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

- 동래데이케어 센터장 이영애 ▶ 84

4장 장기요양 사업을 권하다

나랏일을 전달한다 ▶ 95

내 사업이지만, 관리 주체는 따로 있다 ▶ 98

안정적이고 어렵지 않다 ▶ 102

돈 못 받을 걱정이 없다 ▶ 107

나랏일 심부름꾼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 111

가성비가 ‘높아 보이는’ 사업이다 ▶ 115

갑(甲)으로 성공하는 법 ▶ 119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 ▶ 123

리스크 ZERO 사업이다 ▶ 127

안 하는 사람은 있어도 그만두는 사람은 없다 ▶ 134

품격 있는 사업 ▶ 139

가치 있는 사업 ▶ 143

5장 장기요양사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이런 사람이 장기요양사업을 해야 한다 ▶ 151

실패의 이유 ▶ 155

더 전문적이고, 더 정성 들인 서비스 ▶ 159

장기요양사업의 브랜딩 전략 ▶ 163

자율성으로 더 효율적인 기관을 만든다 ▶ 169

임파워먼트가 곧 리더십이다 ▶ 173

사업에 영혼을 담아라 ▶ 177

진정한 성공은 타인의 성공을 돕는 것이다 ▶ 181

서로 돕는 즐거움만큼 큰 즐거움은 없다 ▶ 186

장기요양기관의 윤리경영 ▶ 189

장기요양 미래 전망(1)

: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으로 나아가다 ▶ 194

장기요양 미래 전망(2)

: 장기요양기관의 공립화가 가능한가? ▶ 199

6장 장기요양사업 운영 사례: 센터장 네 분의 성공 실행기

장기요양 기관장으로 제2의 삶을 시작하다 ▶ 205

교육과 소통으로 요양보호의 수준을 향상하다 ▶ 217

어르신들과 함께한 16년, 나를 더 크게 성장시키다 ▶ 231

전심치지(專心致志), 온 마음을 오직 사람에게 다하다 ▶ 243

맺으며 ▶ 252

▶본문 미리보기

머리말

이 책은 장기요양사업의 가치와 사업적 매력을 분석하고 그 유망성을 전달함으로써 이 사업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전달하려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내가 장기요양사업에 뛰어든 지도 올해로 벌써 13년이 넘었다.

그동안 노인장기요양사업 분야에 관심은 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는 분들을 많이 만났다. 무엇보다 정말 ‘할 만한 사업’인지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다. 나름대로 성의껏 조언하고 도왔으나 아무래도 물리적, 시간적 제한이 있었고, 이런 이유로 주변에서 책 쓰기를 권유받았다.

솔직히 처음에는 ‘굳이 나까지?’라는 마음이 더 컸다. 오랫동안 이 분야를 연구한 교수나 전문가들이 많고, 요즘에는 세상이 좋아져서 마음만 먹으면 관련 법령이나 규칙 등은 인터넷에서 클릭 몇 번만 하면 금방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은 좀 들겠으나 아예 전문 컨설팅을 해주는 곳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로들로는 ‘실제 경영자의 입에서 나오는 이야기’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려웠다. 또 시중에 나와 있는 관련 도서들 역시 대부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의 법령 해설이나 규정 이해를 도우는 교본들이고 또 제도 초창기에 홍보를 목적으로 쓰인 것이 많아 실제 사업하는 데 직접적인 길잡이가 되지 못하고 현실적인 접근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심사숙고 끝에 책을 쓰기로 했다. 비교적 초창기에 장기요양사업에 뛰어들어 직접 경영하면서 깨우친 내용을 담은 책이라면 그 나름의 의미가 있으리라 믿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장기요양사업에 관심 있는 관련 종사자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쓰였다.

현재 노인장기요양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본 사업의 가치를 인지하여 자긍심을 고양하고, 본 사업을 해볼까 하는 분들께는 자신감과 의욕을 높여주며, 안정적이고 가치 있는 사회참여 사업을 하고자 하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제2의 인생을 열어 드리는 역할을 하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먼저 대한민국의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를 돌아보고, 시대와 사회 변화의 관점에서 장기요양사업의 가치를 분석했다. 이어서 이 사업에 뛰어들기를 권하는 이유를 설명했으며, 나 자신의 경험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이해를 도왔다. 법령이나 규칙, 각 급여의 구체적인 비용 등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은 최대한 배제했으며 사업적 측면에서 접근해 그 가치와 유망성, 리스크 분석, 경쟁력 향상 등을 주로 다루었다.

이 책은 일반인이 사업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가요양 쪽에 중점을 두었다.

경험에서 얻고 느낀 내용을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담았으니 이 책이 많은 독자에게 길을 비춰주는 등불이 되어주기를 바란다. 부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장기요양사업을 더 깊이 이해하고 그 가치와 미래를 알아보기를, 진정성을 담아 추천하는 제 마음을 보아주기를 기대한다. 새로운 길을 찾고 있다면 시대와 사회의 흐름에 부합하는 장기요양사업을 우선으로 고려하기를 희망한다.

나 개인의 경험에서부터 출발한 책이므로 아무래도 주관적인 관점이나 인식이 많이 반영되었다. 또 관련된 영역이 워낙 넓고 내용이 방대하다 보니 사업 전체를 이해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다. 현명한 독자들이 책의 내용을 잘 갈무리하여 자신의 상황에 적절히 적용할 거라고 믿는다.

2022년 9월 26일

저자 조보필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