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 거제시 "농기계보험료 90%지원받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정창현 기자 승인 2023.01.05 18:10 | 최종 수정 2023.01.05 18:18 의견 0

경남 거제시는 농업인들의 트랙터, 경운기 등 농기계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농기계보험료를 지난해 70%에서 90%로 상향 지원한다고 밝혔다. 보험 가입시 경운기는 1만원, 트랙터 10만원 정도 부담하면 된다.

거제시 농기계 보험가입 건수가 도입 초기보다 약 두 배 증가했으나 경운기의 경우 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데도 보험 가입률은 0.5%정도에 머물고 있다.

경운기 운전 교육 모습. 거제시 제공

농기계 보험은 농기계당 1건 계약이 원칙이며 농기계 운행, 작업 중 사고 발생 시 농기계 손해·대인·대물·자기신체 등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다.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승용이앙기, 항공방제기(드론 포함), 광역방제기, 베일러, 농용굴삭기, 농용동력운반차, 농용로우더 12개 기종이다.

신청 자격은 농기계를 소유하는 만 19세 이상의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며 상시 직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제외된다.

보험 가입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 농·축협을 방문 신청 할 수 있다.

정거룡 거제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보험가입액이 부담 될 수 있으나 사고에 대비해 적극적으로 농업인들이 보험에 가입패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