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블랙이글스, 호주 에어쇼 2년 연속 종합 최우수상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3.06 08:52 | 최종 수정 2023.03.06 08:54 의견 0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Black Eagles)가 호주 국제 에어쇼에서 종합 최우수상을 받았다.

6일 공군에 따르면 블랙이글스는 호주 애벌론공항에서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펼쳐진 2023 호주 애벌론 국제에어쇼에서 종합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남 사천에어쇼 행사 중 블랙이글스 에어쇼 장면. 정창현 기자

이날의 수상은 지난해 영국 리아트(RIAT) 에어쇼 최우수상·인기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이다.

특히 종합 최우수상은 애벌론 국제에어쇼에서 처음 신설돼 ‘초대 수상자’가 됐다.

애벌론 국제에어쇼는 세계 항공우주 전문가, 국방 관련 관계자, 일반 관객이 참석하며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박람회 등이 함께 열리는 남반구 최대 국제에어쇼다.

블랙이글스는 행사 기간에 매일 1회 30여 분간 에어쇼를 펼치며 태극 기동을 포함한 24개의 특수 기동을 선보여 현지 언론과 25만 관람객의 찬사를 받았다.

앞서 블랙이글스는 지난 4일 호주 빅토리아주 교민 200여 명을 에어쇼 현장에 특별 초청했다.

주호주 빅토리아주 한인회 박응식 회장은 “호주 하늘에 태극이 그려지는 것을 보고 감동의 눈물이 절로 났다”며 “대한민국이 만든 항공기로 우리 조종사들이 호주에서 멋지게 에어쇼를 펼쳐줘서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블랙이글스 1번기 조종사 양은호 소령은 “종합 최우수상 수상과 함께 다시금 세계 무대에 대한민국 공군력과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안전하게 한국으로 돌아가 국민들 앞에서도 최고의 에어쇼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블랙이글스는 오는 8일 애벌론 공항을 이륙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3개국을 경유해 13일 강원도 원주기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