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경남뉴스는 부산기상청과 함께 부울경의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립니다. 이는 농·어촌 기사를 중시하는 더경남뉴스가 농·어업인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으로, 다른 매체에선 시도하지 않은 틀입니다.
<특보 현황>
○ 건조주의보: 울산, 경남(밀양, 의령, 하동, 산청, 거창, 합천)
<중점 사항>
○ 9일 비가 내리기 전까지 울산과 일부 경남중.서부내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부산과 그 밖의 경남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 9일 밤부터 내일 오후 사이에 부산, 울산, 경남에 가끔 비가 내리겠습니다.
○ 9~10일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습니다.
실효습도 분포도(9일 10시 현재)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10시), 울산과 일부 경남내륙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실효습도가 35~40%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며, 부산과 그 밖의 경남 대부분 지역에서도 실효습도 50% 이하로 건조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주요지점 실효습도 현황(9일 10시 현재, 단위: %) ▲지리산(산청) 33 ▲신포(의령) 35 ▲밀양 37 ▲대병(합천) 38 ▲거창 39 ▲삼동(울산) 39 ▲하동 41
※ 실효습도는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하다.
○ 9일 울산과 일부 경남중·서부내륙(밀양, 의령, 하동, 산청, 거창, 합천)에서는 대기가 매우건조하겠고, 부산과 그 밖의 경남 대부분 지역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습니다.
-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 입산 자제, 야외 활동(산행, 캠핑 등) 시 화기 사용 및 불씨 관리, 쓰레기 소각, 논밭 태우기 금지 등 산불 및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건조 특보현황과 9~10일 예상 강수지역 분포도
<하늘상태 및 강수>
○ 9일은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10일은 흐리겠습니다. 11일는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 9일 오후 6시부터 10일 오후 6시 사이에 부산, 울산, 경남에 가끔 비가 내리
겠습니다. 10일 오전에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 특히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9~10일) - 부산, 울산, 경남: 5~20mm
<기온>
○ 기온은 11일까지 평년(최저 4~9도, 최고 17~20도)보다 조금 높겠습니다.
○ 또 9일과 11일은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유의 사항>
○ (황사) 지난 8일 고비사막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남동진하면서, 9~10일 사이 내리는 비에 섞여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