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어기구 의원, ‘지방소멸 현실화, 당면과제와 대응전략’ 토론회 개최

정창현 기자 승인 2022.08.23 23:46 의견 0

저출생·고령화, 수도권으로의 인구유출 심화 등으로 지방소멸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시)은 2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지방소멸 현실화, 당면과제와 대응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어기구 의원실 제공

한국고용정보원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으로 소멸위험지역은 113곳으로 전국 228개 시군구의 절반수준(49.6%)에 달했다. 이번 토론회는 많은 비수도권 지역이 지방소멸위험 지자체에 신규진입하면서 지역별 맞춤형 대응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토론회는 어기구 의원 주최, 충남연구원(원장 유동훈)주관으로 충남연구원 고승희 실장이 좌장을 맡고, 국회미래연구원 민보경 연구위원이 ▲지방 인구의 위기와 미래 전략, 충남연구원 김용현 연구위원은 ▲지방소멸 현 주소와 지역발전 전략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민보경 연구위원은 “인구 감소의 위기적 현실을 인식하고 기존 지역발전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지역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현 연구위원은 “2045년 충남의 모든 시군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천안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군은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지방소멸 극복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고용 정책 패러다임 전환, 충남으로의 공공기관 이전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어기구 의원은“지방소멸이라는 시한폭탄의 위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다각적인 분석으로 실효성 있는 대응전략이 마련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