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이바구 민심] 정부의 '소비자물가'와 서민의 '체감물가' 차이 너무 크다

정기홍 기자 승인 2022.06.05 19:54 | 최종 수정 2022.06.06 14:56 의견 0

코로나19 2년 간 뿌려댄 '돈 풀기'의 무서운 반격이 시작되자마자 터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세계의 경제에 타격을 입히기 시작했습니다.

원유와 원자재난에 따른 인플레이션입니다. 쉽게 말하면 '물가 상승'입니다.

경남 진주의 한 마트의 막걸리 진열대. 최근 대부분 음식점의 서민 술 가격이 1천원씩 올랐다. 정기홍 기자

공적인 물가 기준으로 삼는 '소비자물가'는 정부에서 만든 용어이고, 실제 서민들이 일상에서 생활용품을 사면서 접하는 것은 '체감물가'입니다. '체감물가=서민의 지갑'입니다.

많은 국민이 한 달에 한번씩 발표하는 소비자물가란 단어를 모르는 바 아닙니다. 언론에서 쉼 없이 언급하는 '체감물가'의 무서움도 국민은 충분한 이해를 합니다.

정부에서는 소비자물가 상승이 4%네 5%네 하지만 이미 체감물가는 10%가 넘습니다. 대상에 따라 20~30%인 경우도 있습니다. 찌개 한개가 7천원에서 8천원으로, 막걸리가 3천원에서 4천원으로, 소주가 4천원에서 5천원으로 올랐습니다. 체감물가로는 식사 겸 반주를 하면 20%는 너끈히 오른 겁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제 체감물가가 진짜 무섭고 두려워 지는 시대가 됐습니다. 코로나 2년에 빈부 격차가 더 커졌는데 또다시 없는 서민들로선 물가비상에 바짝 움추러들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까요. 정석플레이로 임하고 돌파해야 하겠지요.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지속 논란을 불렀던 '통계 왜곡'같은 것으로 국민에게 곡해하기엔 지금 서민들의 고통이 너무 컵니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와 체감물가가 너무 차이가 나버렸다는 말이지요.

문재인 정부가 써먹던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잘못해 우리가 고생하는 것"이라는 면피성 내로남불은 너무 오래 써먹어 식상합니다. 또한 윤석열 정부에선 해서도 안 됩니다.

지금 온라인에서는 여러 관련 글들이 올라옵니다.

문재인 정부가 '범 적폐청산'이란 명목으로 무참히 깨버린 '4대강 사업'이나 '해외자원개발 사업', '원전 사업' 등···. 대부분의 글이 비난과 지적입니다.

최근 겨울·봄가뭄이 심해지니 일부의 보를 철거한 4대강 사업을, 국제 원자재 가격이 폭등 하니 '박살 내고 헐값에 팔아버린'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인구 100만 창원의 원산산업을 쑥밭으로 만든 탈원전 사업을 두고 문재인 정부를 손가락질 합니다.

이들의 화난 목소리는 "있을 때 잘하지"라며 문재인 정부를 욕하지만, "있을 때 잘해!"라며 윤석열 정부에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