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한국인이 맨날 먹는 된장과 두부 더 먹어야...이유는?

꾸준히 먹으면 위암 예방

정창현 기자 승인 2023.02.22 13:06 | 최종 수정 2023.02.22 13:07 의견 0

두부와 된장 등 콩으로 만든 식품을 꾸준히 먹으면 위암 발생 위험이 크게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신우경·강대희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4∼2013년 도시 기반 역학연구(HEXA study)에 참여한 40~69세 13만 9267명(남성 4만 6953명, 여성 9만 2314명)을 대상으로 평균 9.2년감 추적 관찰한 결과 이 같은 연관성이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유럽 영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깨주매기' 등겨메주 모습. 드림워즈 홈페이지 캡처

연구팀은 위암이 발생한 767명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해 콩, 된장, 두부 섭취가 위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했다.

그 결과, 두부를 1주일에 2회 이상 먹은 남성은 두부를 거의 먹지 않은 남성보다 위암 발생 위험이 37% 낮았다. 두부를 많이 먹을수록 위암 발생 위험이 낮아지는 연관성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다만 체중에 따라 두부, 된장 등의 섭취가 위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달랐다.

체질량지수(BMI)를 기준으로 정상 체중(23㎏/㎡ 미만)을 넘지 않은 남성은 된장과 두부를 자주 섭취할수록 위암 발생 위험이 낮아졌지만, 과체중이나 비만 남성에게서는 이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콩 식품이 위암 발생을 낮추는 것은 제니스테인(genistein)과 이소플라본(isoflavone)의 효과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들 물질은 항염증 및 항산화 기능을 한다.

실제 여러 연구에서 이들 물질은 점막의 세포 증식과 혈관 생성을 줄이고, 위암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은 된장의 효과는 발효 과정에서 몸에 좋은 생리활성물질이 생성됐기 때문으로 추정했다.

신우경 교수는 “우리의 된장은 오랜 시간의 발효과정 동안 더 많은 생리활성물질이 생성돼 위암 예방에 더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대희 교수는 “콩에 포함된 생리활성물질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를 활성화 해 면역기능을 높이고 DNA 손상을 억제하고, DNA 복구 작용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