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포토 뉴스] '4년 전 각설이 잊지 않고 또 왔네'···경남 진해 벚꽃축제 품바공연 모습

정기홍 기자 승인 2023.03.30 19:37 | 최종 수정 2023.03.31 04:55 의견 0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서는 진해군항제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올해 진해군항제는 ‘벚꽃으로 여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로 지난 25일 시작됐고요. 다음달 3일까지 진해 중원로터리, 진해루, 여좌천, 경화역, 해군사관학교 등 진해구 일원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벚꽃축제여서 축제장엔 구경꾼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설이 품바(장타령으로 동냥하는 이)가 진해루 앞 벚꽃향토음식마켓에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각설이(却說이)는 장터를 다니며 타령을 하는 장타령꾼(장돌림, 부보상, 장돌뱅이)을 낮잡아서 하는 말입니다. 품바는 장터나 길거리에서 동냥하는 사람이고요.

많은 시민들이 진해루 앞 거리 각설이 공연을 흥겹게 보고 있다.

북과 장구로 무장한 '노랭이 품바' 멤버들

노랭이 각설이 품바 멤버가 공연을 하고 있다.

인근에는 벚꽃향토음식마켓이 성업 중으로 요기도 할 수 있다. 이상 독자 정재송 씨 제공

사람들은 각설이타령은 거지들이 타령을 흥겹게 부르면서 구걸하는 모습으로 알고 있는데, 어원으로 보면 한(恨)이 서린 가사라고 하네요. 즉 겉으로 보여주는 해학(諧謔)의 이면에 유랑의 힘듦과 불평등에 항거하는 분노가 서려있다는 말입니다.

다음은 입으로 구전되는 장타령(품바·각설이 타령)의 가사입니다. 긴 호흡으로 음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얼시(씨)구 시(씨)구 들어간다/ 절시(씨)구 시(씨)구 들어간다/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요놈의 소리가 요래도 천냥 주고 배운 소리/ 한 푼 벌기가 땀난다/ 품! 품바가 잘한다/ 네 선생이 누군지 남보다도 잘한다/ 시전 서전 읽었는지 유식하게도 잘한다/ 논어 맹자 읽었는지 대문대문 잘한다/ 냉수동이나 먹었는지 시원시원이 잘한다/ 뜨물통이나 먹었는지 걸직걸직 잘한다/ 기름통이나 먹었는지 미끈미끈 잘한다

여기서 '얼시(씨)구'는 얼(양반 남자와 천민의 여자 사이에 태어난 자식)의 씨를 구한다는 의미이고, '얼씨구 씨구 들어간다'는 얼의 씨가 몸 안에 들어간다는 뜻이라네요. 또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는 '전생의 영(靈)이 죽지 않고 이생에 다시 태어났다'는 뜻이랍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