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역대 최다 혁신상 수상한 부산에 Dive In(몰입하라)!'···부산시, 올해 미국 'CES 2025'서 첫 단독관 운영

7~10일 참여 기업 IR, 일대 일 밋업 등 프로그램들 운영
역대 참가 'CES' 중 올해 혁신상 최다(7개) 수상

천진영 기자 승인 2025.01.08 19:04 | 최종 수정 2025.01.08 19:05 의견 0

부산시는 8일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5'에서 단독으로 '통합부산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관에서는 행사 기간인 7~10일(현지 시각) 지역 혁신기업과 함께 부산의 스마트 기술 및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CES'는 정보기술(IT) 분야에서 세계 최대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전자제품전시회로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한다.

통합부산관은 'CES' 행사장인 글로벌 파빌리온(Global Pavilion) 내에 위치하며 8개 부서·기관과 협력해 총 25개의 전시 부스를 운영 중이다. 부산의 23개 혁신기업의 전시를 지원하고 홍보한다.

부산관 개관식은 7일 오전 10시 30분 박형준 시장, 킨지 패브리지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회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시는 '팀 부산(TEAM BUSAN)'을 표어(슬로건)로 부산경제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협력해 참가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참가 기업들은 기업 활동(IR·Investor Relations), 일대일(1 대 1) 밋업, 글로벌 투자자(VC), 구매자(바이어) 등과 교류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모색한다.

IR은 5개사가 하며 8~9일 오후 3~4시 부산관에서 하고, 일대 일 밋업은 9개사에서 8~10일 오전 10시~오후 3시 하라스호텔 회의실에 한다.

시는 이번 행사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한 결과, 역대 최다 규모로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CES' 참여 기업들로 구성된 '팀 부산'을 결성해 지난해 11월 발대식을 갖고 지원 기관과 협력해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 ▲영어 기업 투자설명회(IR) 피칭 ▲글로벌 전략 설명회를 했다.

특히 올해는 예년과 달리 'CES 혁신상' 지원 기업의 모집 기간을 당기고, 시가 적극적인 기업별 일대 일 맞춤형 지원 전략을 펼쳤다.

그동안 혁신상 수상은 2022년 1개, 2023년 2개, 2024년 1개, 2025년엔 무려 7개를 받았다.

이상 부산시

한편 박 시장은 지난 6일 'CES 2025' 현장을 찾아 첫 공식 일정으로 이날 오후 6시 30분 만달레이 베이에서 열린 엔비디아 최고 경영자(CEO) 젠슨 황의 기조연설에 참석했다.

젠슨 황 CEO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CES' 무대에 올라 인공지능(AI), 가속 컴퓨팅 기술 등 혁신적 기술의 진화와 미래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연설은 인공지능(AI) 기술과 반도체, 데이터 중심 산업 생태계에서의 최신 유행(트렌드)과 적용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다.

젠슨 황은 이날 AI 기반 기술이 글로벌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미래 도시와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 동력임을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CES 2025'는 부산이 추구하는 미래 비전과 글로벌 기술 혁신을 접목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이번 행사를 통해 경험하고 형성할 글로벌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은 향후 부산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커다란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단독관 운영은 부산이 글로벌 무대에 본격적으로 도전장을 내민 역사적인 첫걸음이며, 올해 첫발을 내딛는 단계일 수 있으나 이를 발판 삼아 향후 'CES'의 주요 무대(Main Booth)로 도약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통합부산관에 참여한 기업은 다음과 같다.

▲삼원에프에이㈜ ▲(주)슬래시비슬래시 ▲(주)블룸즈베리랩 ▲(주)짐 ▲(주)코어무브먼트 ▲(주)테렌즈 ▲㈜코트론 ▲㈜케이워터크레프트 ▲㈜맵시 ▲뉴에너지㈜ ▲㈜피티브로 ▲㈜마리나체인 ▲㈜샤픈고트 ▲㈜이즈커뮤니케이션즈 ▲㈜론픽 ▲㈜토탈소프트뱅크 ▲㈜타키 ▲㈜코아이 ▲㈜랩오투원 ▲㈜삼우이머션 ▲소무나(주) ▲㈜엘렉트 ▲㈜씨아이티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