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이바구 민심] "민노총이 윤석열 돕네"...잦은 '정치파업'에 중도층도 등돌려

정기홍 기자 승인 2022.12.02 20:45 | 최종 수정 2022.12.03 01:42 의견 0

“그참, 민노총이 윤석열 돕는 일도 있네”

화물연대 총파업 등을 주도한 민노총을 향한 국민들의 곱지 않은 눈매가 예사롭지 않다. 정치적인 중도층은 민노총의 잦은 파업에 식상해하고, 여권 적극 지지층은 노조의 불법 생때를 막지 못한다며 윤석열 정부에 손가락질을 하다가 강경 대응에 나서자 반색하고 나섰다.

30% 지지율 정체에 고민이 깊어지던 윤석열 대통령의 청와대와 국민의힘은 내심 이를 반기고 있다. 실제 화물연대 집단행위에 대한 윤 대통령의 강경 대웅에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올랐다.

화물연대 전남지역본부 집행부 간부들이 전남 광양에서 29일 정부의 업무개시 명령이 발동되자 삭발을 하며 투쟁 의지를 보이고 있다. 독자 제공

화물연대 운송거부 9일째인 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파업을 비판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시멘트·레미콘 생산이 차질을 빚고 전국 주유소에서 석유 제품 품귀현상이 일어나면서 일상생활의 불만이 분출하는 글이다.

이 분위기는 2030세대, 이른바 ‘MZ세대’가 일련의 파업 사태를 '제 주머니만 챙기는 돼지의 탐욕'으로 여기며 비판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일 민주노총이 국가보안법 폐지 촉구 성명을 발표하자 “이게 파업 이유냐”고 지적하는 유의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심심찮게 올라온다. 노동자 권익이나 근로 조건과 무관한 민노총의 정치적 구호에 젊은층이 식상한 글이다. 젊은 세대의 탈(脫)이념화 흐름이자 현상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심상찮은 분위기를 감지한 민노총은 강경 투쟁을 접고 서울지하철 파업과 철도공사 파업 예고를 서둘러 취소하며 봉합에 나서는 모양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시청 서편에서 출정식을 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노총에 대한 반감이 큰 청년층을 중심으로 파업에 공감을 못하는 기류가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흐름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국민의 불편은 아랑곳없이 불법 파업마저 정권 퇴진 운동에 이용한다”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민노총의 강경 파업 여파로 여권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9일~지난 1일 조사해 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지난주에 비해 3%포인트 상승한 35%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33%로 같았다.

지난 9월 3주차 조사에서 35%를 얻어 민주당(31%)을 앞섰던 국민의힘은 거의 3개월(11주)만에 민주당을 다시 앞섰다. 이는 보수층뿐 아니라 중도층이 이끌었다. 지난주 조사에 비해 중도층의 국민의힘 지지율은 4%포인트(24%→28%) 올랐지만 민주당 지지율은 4%포인트(35%→31%) 떨어졌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도 전주보다 1%포인트 오르고, 부정률은 2%포인트 내렸다. 윤 대통령 지지 이유에는 '공정·정의·원칙'이 12%, '노조 대응'이 8%로 상단에 올랐다.

한국갤럽은 “이번 주 조사에서 긍정 평가 이유로 원칙과 노조 대응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번 여론조사에 정부의 파업 대응이 영향을 많이 주지 않아 다음 조사에서는 더 오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월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추이. 한국갤럽 제공

청와대와 국민의힘은 민노총의 일련의 파업에 원칙 대응 방침을 천명한 것이 국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고 보고 향후에도 강공 드라이브를 걸 전망이다. 화물연대 2차 협상장에서 화물연대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먼저 박차고 나온 것도 이 같은 자신감이 뭍어 있다. 그동안의 협상 과정에서는 노조 측이 자리를 먼저 차고나오는 것이 상례였다.

경남 진주시 정 모 씨는 "윤석열 정부가 잘 대처하는 거다. 대선에서 전적으로 도았다며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정부를 협박하면서 전리품을 찾아가는 듯 무소불위의 노조 천국이 되지 않았나"면서 "툭 하면 노동자 권리를 찾으면서 열악한 중소기업 노동자는 도외시하며 자기들만 배부른 파업을 하니 등을 돌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서울 강서구 최 모 씨도 "법 위에 민노총 있다는 것은 법치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이런 잘못된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면서 "민노총도 자신들만 배부른 파업을 떨치고 자성하지 않으면 곧바로 국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며 정부의 원칙 대응에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