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남 창원시, 마산자유무역지역·해양신도시서 신산업 생태계 구축 논의

정창현 기자 승인 2024.01.17 13:05 의견 0

경남 창원시는 지난 16일 마산자유무역지역과 마산해양신도시 등을 차례로 방문해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이날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에서 열린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마산자유무역지역의 재도약'을 주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두 지역의 향후 일정 등을 논의했다.

마산자유무역지역 전경. 창원시 제공

홍 시장은 최근 국회에서 마산자유무역지역을 국가산단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담긴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 통과와 관련해 "낮은 건폐율과 국가지원사업 배제로 불이익을 겪던 마산자유무역지역의 입주기업들은 이제야 평등한 대우를 받게 됐다"며 "이제는 그 너머를 계획하고 재도약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마산자유무역지역 활성화 방안을 두고 산업단지 킬러규제 혁파, 디지털 마산자유무역지역과의 연계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홍 시장은 이어 마산해양신도시를 찾아 디지털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대한 경과보고를 듣고 "입주기업 지원책과 활성화 방안을 세부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창원의 뿌리인 제조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기업의 수출 활로를 열겠다"고 설명했다.

홍 시장은 경남대에서 열린 산·학·연·관 간담회에도 참석해 DNA 기업 유치와 지원 방안, 제조 산업과의 융합 방안, 국비 지원 사업을 통한 인재 양성 및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창원의 미래 50년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산업생태계 대전환을 위한 세부전략을 하나씩 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