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가을걷이 현장-기자가 해봤다(4)] 들깨 찌고 털기 작업

정창현 기자 승인 2022.10.19 18:46 | 최종 수정 2022.10.28 11:11 의견 0

이번은 가을걷이 4번째로 정창현 기자가 들깨를 수확하러 갔습니다. 수확지는 이 기획의 첫번째였던 경남 진주시 사봉면 땅콩밭입니다. 500여평의 넓은 밭에는 주로 들깨가 심어져 있습니다. 지난 9일과 17일 두번에 걸쳐 들깨를 수확하는 일을 했습니다.

먼저 9일의 작업은 다 자란 들깨 대를 찌는 1차 작업입니다. 일단 쪄 놓고 며칠간 말려야 합니다. 들깨 대의 맨밑 부분을 자릅니다.

먼저 낫이 잘 들게 숫돌에 갈아놓아야 합니다.

이 작업은 이슬을 맞아 약간 축축해진 상태인 아침나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낮에 들깨 대를 베면 이 과정에서 알곡이 땅에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지난 9일 수확 1차 작업인 들깨 대를 찌는 모습

지난 9일 들깨 대를 찌는 모습

들깨 대를 베기 전의 모습

들깨 대를 베기 전 밭에서 익어 있는 들깨 모습. 들깨가 누렇게 익어 있어 크게 흔들리면 알곡이 땅으로 떨어진다.

들깨 대를 베 놓은 모습

다음은 17일 다시 밭에 가서 들깨를 터는 작업입니다. 다음 사진은 9일 들깨 대를 벤 후 밭에다 널어놓고 말리는 모습입니다.

대를 벤 이후 말려진 들깨 묶음들

들깨를 털기 전에 터는 막대기와 눈·비를 덮는 가빠, 큰 통 몇개를 준비했습니다. 예전에는 밭 바닥에 가빠만 넓게 펴 놓고 털었는데 들깨 대를 통에 넣고 털면 훨씬 일이 수월하고 들깨가 바깥으로 튀는 것을 방지합니다.

작업은 밭에 한 묶음씩 널어놓은 들깨 대를 한 아름씩 들고 와서 우선 가빠 위에 놓습니다. 이날 작업에서는 바닥 쪽 들깨가 약간 덜 말라 가빠 위에 놓고 단 몇 분 동안 말리기도 했습니다.

들깨를 한 아름씩 들고 가빠 위로 옮기는 작업

다음은 본작업인 들깨를 터는 작업입니다.

손에 들 만큼의 작은 묶음을 통 안에 넣고서 막대기로 두드립니다. 막대기로 잘 털어질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몇번 두들기면 거의 다 털어집니다.

들깨를 터는 작업은 찌는 것과 반대로 해가 쨍쨍할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짝 말라야 잘 털어집니다.

통에 넣고 막대기로 두들겨 터는 모습

다음은 통에다 턴 들깨를 선별하고 말리는 작업입니다. 들깨의 잎과 줄기가 함께 섞여 있어 버려야 하는 작업이지요.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통에 담긴 들깨를 집안 뜰로 가져와 말리는 모습

말리는 들깨를 확대해 찍은 모습. 마른 잎과 깍지가 섞여 있다. 이상 정창현 기자

이날 들깨를 찌고 턴 작업은 모두 수작업입니다. 요즘엔 들깨를 터는 기계가 나와있지만 대농가의 경우이고 소규모로 심는 일반 가정에서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합니다.

이날 350평 정도에서 턴 들깨를 직접 짜서 가족이 먹을 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팝니다.

"올해는 다른 곡물도 그렇지만 들깨 소출이 많지 않아. 한 돈 백만원 할 수 있을까?".

이날 기자와 작업을 함께한 부모님의 말씀입니다. 오랜 봄 가뭄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