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가상세계 '아바타 놀이' 열기 빠르게 식어...디즈니, MS, 메타 등 메타버스 인력 자른다

천진영 기자 승인 2023.03.30 10:04 | 최종 수정 2023.03.31 04:56 의견 0

세계적인 열풍을 몰고 온 3차원 가상세계(VR) '메타버스' 열기가 빠르게 식고 있다. 이용자의 관심이 뚝 떨어졌고 경기 침체까지 겹치면서 채 2년도 안 돼 사라지고 있다.

3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월트 디즈니,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플랫폼 등의 기업에서 메타버스 직무가 구조조정 대상이 되고 있다.

메타버스(상상세계)를 체험하는 학생과 시민들. 창원시 제공

글로벌 콘텐츠 기업인 월트 디즈니는 최근 메타버스 전략 부서를 해체했다. 출범한 지 불과 1년 만이다.

디즈니는 향후 2개월간 진행될 7천여명의 구조조정 대상에 50명에 이르는 메타버스 관련 팀원을 포함시켰다.

MS는 최근 가상현실 작업공간 프로젝트인 알트스페이스VR(AltspaceVR) 서비스를 중단했다. 알트스페이스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아바타로 대화와 게임을 하고 파티를 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SNS) 앱이다.

MS는 가상현실 시장 선점을 목표로 지난 2017년 10월 이 업체를 인수했었다.

메타버스에 엄청난 투자를 하며 사명까지 바꾼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도 상황은 비슷하다. 메타는 지난해 11월 1만 1천명을 해고한 데 이어 추가로 1만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지난 14일 밝혔다. 해고 대상에 메타버스 엔지니어도 상당수 포함됐다.

WSJ는 마크 저커버그 CEO가 지난달 실적발표 때 가진 콘퍼런스콜에서 인공지능(AI)은 28번 말했지만, 메타버스는 7번밖에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리서치업체인 서드 브릿지 그룹의 테크 부문 애널리스트인 스콧 케슬러는 "지금 기업이 직원이나 지출을 줄여야 한다면 메타버스 범주가 꽤 쉬운 목표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용자들이 아바타로 어울리는 가상세계의 부동산 가격은 폭락을 거듭 했다. 메타버스 토지 매매 사이트인 위메타(WeMeta)는 메타버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의 토지 시세는 1년 전에 비해 약 90% 하락했다고 밝혔다.

메타의 VR 세계인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 월간 이용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0만명도 되지 않는다. 목표치 50만 명에 크게 믿도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더경남뉴스